상단여백
HOME 대학 다산관
2017년 지역인재 7급 공무원 합격자, 행정경찰학부 13학번 김수빈

 

Q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A : 저는 행정경찰학부 13학번 김수빈입니다. 현재는 졸업해서 올해 국가 공무원직 7급 지역인재 수습 직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Q : 최종 합격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국가 공무원짂 7급에 취업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시나요?

A : 국가직 7급이라 내년까지 연수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정확히는 잘 모릅니다. 어느 부처에 갈지는 모르지만, 주로 서울, 과천, 대전, 세종의 정부부처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Q : 공무원이 되기 위해 어떤 스펙을 쌓으셨고, 어떤 공부를 열심히 해야 될까요?

A : 사실 공무원 시험은 스펙을 잘 안 봅니다. 직무는 같은 종류에 해당되지만 의무와 책임의 수준이나 곤란성이 서로 다른 직급들을 모아놓은 것을 직렬이라 합니다. 저희 직렬은 학과 상위 10퍼센트 안에 들어야 하기 때문에 학과 공부에 집중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한국사 2급 합격과 토익 점수는 700점을 넘을 수 있도록 준비하셔야 됩니다. 또한, PSAT(공직적격성평가)라는 시험을 치게 됩니다.

 

Q : PSAT가 어떤 시험인가요?

A : PSAT이란 공직적성검사라고 합니다. 현재 5급 이상 공채에서 1차 시험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7급 지역인재도 1차로 이 시험을 봅니다. 최근 공기업 NCS(국가 직무능력 표준)도 PSAT 유형으로 변하는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공무원 7급 공채에도 PSAT 시험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과목은 크게 언어논리, 재료해석, 상황판단 3과목입니다. 합격 점수는 평균 약 70점 정도지만 최근 점수가 오르는 추세입니다. 그래서 75점 이상 받는 것을 추천 드려요. 기본적으로 독해 능력이나 자료 분석 잘하시는 분, 퀴즈를 좋아하시는 분들은 한 번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고 진입을 결정해보세요.

 

Q : 그러면 PSAT시험이 더욱 중요해지겠군요. 그러면 마지막으로 졸업생이자 선배로서 학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나 조언 부탁드립니다.

A : 제 직렬이 경쟁률이 5대 1수준이라서 타 공무원 시험에 비해 굉장히 수월한 편입니다. 물론 학창시절 즐기는 것도 좋지만 혹시 이 직렬에 관심이 있으시면 학점 관리에 잘 신경 쓰면서 도전해보시길 바랄게요.

신현득  shining5087@hanmail.net

<저작권자 © 동양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현득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