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학 신재관
생생한 학우들이 학교 정보를 알려드립니다.연극영화학과
  • 김수현 기자
  • 승인 2017.05.11 18:53
  • 호수 48
  • 댓글 0

Q. 본인의 소속 대학, 학과, 학년, 학번, 이름을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동양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재학 중인 12학번, 4학년 전상건입니다.

 

Q. 연극영화학과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연극영화학과는 공연영상예술분야가 유망한 산업으로 자리 잡으면서 공연영상예술에 대한 수요도 크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회적 수요 증가와 함께 좋은 교육에 대한 기대와 필요성도 동시에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극영화학과는 이러한 사회적 기대에 부응하여 공연영상예술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다양한 경험을 갖출 수 있는 교육을 지향하고자 하며, 이론을 겸비한 철저한 실습 중심 교육을 통해 공연영상예술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예술인력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Q. 연극영화학과에선 무엇을 배우나요?

저희 연극영화학과에서는 크게 연기전공, 연출제작전공, 영상전공. 총 세 가지의 전공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먼저 연기전공은 연극, 영화, 방송,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예술 전문 연기자를 양성합니다. 공연예술교육을 특정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연기 전체로 확대함으로써 학생들이 폭넓은 장르의 연기를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장르의 연기 경험을 통해 좋은 전문 연기자가 되는데 필요한 역량과 경험을 쌓게 됩니다. 이를 위해 뮤지컬, 성악, 신체연기, 화술, 무대연기, 방송연기, 매체 연극 등을 배우게 됩니다. 연출제작전공에서는 연출, 극작, 기획, 마케팅 등 공연예술 연출과 제작 전반에 대한 통합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연극과 뮤지컬 연출, 공연 제작 및 기획, 시나리오 작법과 각색 등 무대연출 전반에 대한 교육을 통해 공연을 무대 위에 올리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배우게 됩니다. 공연 제작 및 기획은 프로듀서 과정으로 연출과 함께 제작 전반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현장 진행에 필요한 제작능력을 교육받습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전공. 디지털 영화, 3D 입체 영화, 인터넷 UCC광고, 미디어 파사드, 인터랙티브 영상, VJ 퍼포먼스,등 다변화된 영상 문화산업에 필요한 영상 컨텐츠 제작과 실습, 연출에 관한 전반적인 교육을 받습니다. 새로운 매체를 활용한 컨텐츠 생산과 문화 활용을 위한 배경 이론과 실기 교육과 함께 인터랙티브 프로그래밍, 매체 예술이론 및 뉴미디어 아트 이론을 병행하면서 다매체 영상이론을 교육받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연극, 현대무용, 뮤지컬, TV, 매체 공연 등과 즉각적으로 결합할 수 있는 영상매체 표현기술들을 배움으로써 타전공과의 협업을 통해 졸업 작품을 발표합니다.

 

Q. 학과 특징이나 분위기를 좀 들려주세요.

저희 학과 분위기를 따지자면 다른 학과와 다르게 선후배가 같이 작업을 하게되다보니 붙어 있는 시간이 많습니다. 가족 같은 분위기 속에 서로 같은 꿈을 꾸며 노력하면서 학과 생활을 한다고 볼 수 있죠.

Q. 장학금 혜택이나 교환학생 등 재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을 소개 부탁해요.

다양한 장학금을 통해 학생들의 학비 부담을 줄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 학기마다 학생들이 원하는 분야에서 일하시는 분들을 초빙해 강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젊은 연극제와 거창 연극제 등 다양한 연극제에 출품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실전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Q. 졸업 선배들은 어느 분야로 취업을 하나요.

후에 졸업생들은 각 전공에 따라 다르게 취업을 하게 됩니다. 연기를 전공한 선배님들은 대학로나 극단 등에서 배우 활동을 하고 있고, 영상을 전공한 선배님들은 영상관련 제작회사나 방송국에 취직해 영상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연출제작전공을 한 선배님들 또한, 대학로나 극단에서 여러 작품을 연출 제작하고 있습니다.

 

Q. 입시를 희망하는 고교생들이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있다면?

흔히 고등학생들이 학교를 다니면서 무슨 경험을 할 수 있겠냐는 질문을 많이 하는데 고등학생만이 할 수 있는 경험들이 있습니다. 똑같은 경험이라도 고등학생 때 경험한 것과 대학생이 되어서 경험하는 것은 다릅니다.

 

Q. 학과 지망생들이 고교 때 준비해두면 좋은 것

마음의 문을 열고 다양한 것들을 많이 접해봤으면 좋겠습니다. 학과 지망생들은 보통 연기학원을 다니며 입시를 준비하게 되는데, 제가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은 입시는 중요하지 않다는 것 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입시 연기를 배우고 학교를 오게 되는데 처음에 많이 힘들어 하곤 합니다. 입시 연기와 실제 현장 연기는 다릅니다. 입시생들로써 할 수 있는 것은 입시 연기뿐이겠지만 여러분의 목표가 대학이 아닌 배우, 연출, 제작자 인 것을 까먹지 않으면 대학에 와서도 새로운 것을 잘 받아들이고 적응해 나갈 것입니다.


Q.  후배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입시 팁이 있다면?

자신의 색깔이 강하지 않은 모든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학생이었으면 좋겠다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말도 안 되는 경쟁률 속에 다른 이들과 다르다는 것을 어필해야지 성공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김수현 기자  dyg4176@naver.com

<저작권자 © 동양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수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